안녕하세요 내금리닷컴입니다. 요즘 내 집 마련을 계획중인 분들은 누구나 공감하실 내용을 다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뉴스나 인터넷상 정보를 보고 2%대 금리로 아파트를 매매할 수 있겠네 라고 생각하며 내 집 마련을 준비하실 텐데요. 막상 은행을 방문해 상담을 받아보면 2% 중반은 커녕 3%대가 넘어가 놀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뭘 잘못 본 건가…’ ‘나만 금리가 높은 건가…’ ‘낮은 금리로 받는 다른 방법이 있는 건가…’ 싶은 생각이 들 수 밖에 없는데요.
현재 주요 은행(신한 국민 우리 하나 농협)의 아파트매매자금대출 금리는 2%대 중반에서 4%대 초반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2%대로 누군가는 4%대로 이용하게 되는 건데 이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나는 어디쯤에 속하는지를 알아야 정확한 금리와 그에 따른 이자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2%대 금리로 아파트매매자금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신용등급이 1,2등급으로 좋아야 합니다. 은행 내부 평가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것 또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동시에 대기업 공기업 등 좋은 직업과 높은 연봉은 기본이고 보유중인 부채가 소득 대비 낮아야 하며, 이용하려는 아파트매매대출 금액도 시세 대비 낮을수록 금리가 내려갑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다음으로는 은행마다 다른 우대금리 항목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3개월간 해당 은행의 신용카드를 200만원 이상 사용하면 0.25% 할인, 매월 150만원 이상 급여를 자동이체 하면 0.25% 할인, LTV 한도가 40%이하인 경우 0.20% 할인 등 이런저런 요구사항을 갖춰야만 기본값에서 할인을 받아 최저 금리에 이르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문제는 최근 은행들이 이 우대 금리의 폭을 줄이고 있어 이용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런 조건은 아파트매매자금대출뿐만 아니라 기존 담보대출 갈아타기 시, 생활자금 마련 시, 신용대출 이용 시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렇다면 2%대는 아니더라도 내 조건에서 받을 수 있는 가장 금리가 낮은 은행은 어디일까요? 그 답은 내금리닷컴과 함께 하세요. 개개인마다 다른 신용등급과 직업에 따라 실제로 받을 수 있는 은행별 금리가 몇%인지, 은행마다 내가 채울 수 있는 할인 항목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 내금리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