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11일 Q&A
Q
지금 3%중후반 쓰고 있는데 아파트담보대출 대환을 하면 요즘 금리 수준에 얼마나 이자 절감이 될까요? 신용등급은 2등급이고 4대 직장인입니다. 또는 대환할때 들어가는 비용이 있다면 같이 답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금리비교 사이트 ‘내금리닷컴’입니다. 문의하신 아파트담보대출대환 시 비용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얻게 될 이자에 대해 답변드리자면, 개인 조건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정확한 답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은행마다 대환 시 금리가 가산되는 경우도 있고, 각 은행별로 금리를 할인 받을 수 있는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변수가 발생합니다. 신용등급이 좋고 소득증빙이 가능하기 때문에 할인 항목만 잘 채운다면 2%대 중후반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단 최근 연말이 되면서 은행 담보대출이 중지되거나 금리를 올리는 상황이 나오고 있어 이 부분을 잘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용중인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은 시점이 3년 이전인지 아닌지에 따라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 비용도 확인을 해야합니다. 대환 후 얻게 되는 이자 절감 효과보다 중도상환수수료가 더 많은 경우 대환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갈아타기도 기존 건을 상환하고 새로 아파트담보대출을 실행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부대비용이 몇가지 발생합니다.
– 인지세 : 재산권 취득, 이전, 변경 등 증명서류, 재산권 승인 관련 문서에 붙는 세금의 일종인 인지세는 주담대 금액에 따라 세액이 차등 적용되고 은행과 채무자가 50%씩 부담합니다.
– 국민주택채권매입(할인)비용 : 정부가 국민주택사업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으로 이 채권의 가격이 비싸고 이자율이 낮기 때문에 소유하지 않고 팔게 되며 이 때 발생하는 비용인 국민주택채권할인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1억원 대출시 약 2만원 정도.
– 그 외 말소비, 증지 등 비용이 발생
금리가 낮은 시점인 것은 맞지만 무조건 이득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그 차이가 크지 않다면 굳이 할 필요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대환 전 확인해야 할 세부 내용들과, 은행별 담보대출 금리 비교, 대환 후 실제로 내가 얻게되는 이자 절감 효과 등을 한번에 해결하려면 내금리닷컴 무료 상담을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