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택자 주택담보 생활안정자금대출 1억 이상 받으려면?

.‘주담대’ 대출 받으려던 50대 직장인, 은행가서 분노한 이유

경기도 한 신도시에 사는 50대 직장인 A씨는 최근 집안 사정이 생겨 금융권에서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알아보다 좌절했다. 대출규제가 수시로 바뀌는 터에 헷갈린 건 둘째치고 보유 주택의 담보가치(KB부동산 시세 5억8000만원)가 충분한 데도 한도를 크게 제약해서다. A씨가 필요한 돈은 1억3000만원. 정작 가능한 대출은 생활안정자금 목적으로 연간 최대 1억원까지만 가능했다. 심지어 사용 목적조차 제한이 따랐다.
출처 :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1/07/706224/

지난 7월22일 매일경제 뉴스의 내용이다. 이처럼 강력한 부동산대책과 규제 정책으로 은행에서 주택담보 생활안정자금대출을 받는 경우, 물건 당 연간 최대 1억원까지만 가능한 제약사항이 있다. 또한 이용 목적도 의료비 생활비 등 목적으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주택구입 목적으로 이용한 경우 회수 통보를 받게 된다.

은행 생활안정자금 담보대출은 대출 기간에 주택을 구입하지 않겠다는 약정서를 써야 하기 때문에, 상환하기 전까지 주택이나 입주권, 분양권을 추가로 구입하지 않기로 약속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생활안정자금주택담보대출을 실행한 은행은 6개월마다 자금이 주택 구입에 쓰였는지 점검하기 때문에 꼭 지켜야하는 필수 사항이다.

하지만 요즘 자금이 필요한 사람들은 그 외 많은 목적이 있다. 특히 2주택자가 세입자퇴거 시 보증금을 반환해줘야 하는 경우, 단기간 1억원을 넘는 자금이 필요한 경우, 이사 날짜가 안 맞아 자금 공백이 발생한 경우, 이용중인 고금리 부채의 대환이 필요한 경우 등 이다.

은행 이용이 어려운 경우라면 사업자인 경우 2금융권에서 높은 한도의 후순위 상품을 찾아볼 수 있으며, 개인 조건인 경우 3금융권(대부업)의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 은행과는 다르게 2, 3금융권은 상품별로 금리 차이, 한도 차이가 클 수 있기 때문에 나에게 유리한 금융사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는 금융 사고도 유의해야 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대부업체인지, 중개업체인지를 꼭 확인하고 이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부업체에서 이용할 수 있는 2주택자 주택담보 생활안정자금대출 한도는 LTV 80% 수준이며, KB시세를 기준으로 하되 시세조회가 되지 않는 한동짜리 아파트, 빌라, 다세대주택은 금융사별 감정을 받아 시세를 산출한다.

비은행권 상품이라 다소 거부감이 있는 분들도 계시지만 은행의 규제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7%부터 최대 20%까지 차등 적용되는 은행에 비해 높은 금리는 큰 부담일 수 있으니 신중하게 비교하고 이용해야 한다.

출처 : 금융플러스

주식회사 금융플러스 대부중개

“과도한 빚 고통의 시작입니다.”
“대출 시 귀하의 신용등급 또는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중개수수료를 요구하거나 받는 것은 불법”

대출금리 : 연20% 이내(등급에 따라 차등적용) 연체이율 : 약정금리+3% (단, 법정 최고금리 20%이내) 대출중개수수료 및 취급수수료, 기타 부대비용 없음 (단, 담보대출은 담보권 설정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 상환방법 : 만기일시상환방식, 연체 시 불이익 : 신용등급 하락 및 연체 이자가 발생할 수 있음. 중도상환수수료는 최대 연3% 이내 상품별 차등 적용됩니다.

이 사이트에서 광고되는 상품들의 상환기간은 모두 60일 이상이며, 최대 연 이자율은 20%입니다. 대출 총비용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000,000원을 12개월 동안 이자 20.0% 최대 연 이자율 : 20.0%로 대출할 시 총상환금액 : 1,111,614원(대출상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호명 : 주식회사 금융플러스 대부중개 등록번호 : 2020-서울강북-0023(대부중개업) 브랜드명 : 금융플러스 대표자 : 최효연 사업자등록번호 : 221-81-50407 주소 : 서울특별시 강북구 삼양로 543, 202호(우이동) 대표번호 02-6956-5987 등록기관 : 강북구청 일자리경제과 02-901-6455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